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치아건강에 좋은 식품들

by 헬쓰라이프 2019. 2. 13.

치아건강에 좋은 식품들

 

 

치아건강에 좋은 영양소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인데 단백질과 비타민은 잇몸을 건강하게 하고 미네랄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과일과 채소에는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씹는 동안 치아표면을 닦아 내는 역할도 합니다.

 

치아
치아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도 중요하지만 치아건강에 좋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자료출처 : pixabay

 

치아건강을 위해 먹어야 할 식품

 

1. 딸기 :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는 치아표면의 치석을 제거해 잇몸 염증을 예방하고 잇몸 출혈을 완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구내염을 가라앉혀 주고 구취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사과 : 사과를 먹는 동안 치아 플라그나 얼룩이 저작작용에 의해 문질러져 씻겨 나갑니다. 특히, 사과의 수분은 침을 많이 나오게 해줘 입안의 세균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오렌지 : 오렌지는 칼슘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치아건강에 좋으며, 오렌지 쥬스는 박테리아를 제거해 구강을 청결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100% 오렌지 쥬스가 아니면 건강에 오히려 해롭다고 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견과류 : 칼슘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견과류는 치조골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5. 시금치 : 시금치는 플라그 생성을 억제하고 치아부식을 막는데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금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와 C는 부은 잇몸을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치즈, 버터, 우유 등 유제품 : 유제품은 미네랄과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침의 분비량을 늘려주고 산성수치를 떨어뜨려 충치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하나의 예로, 산 성분이 많은 화이트 와인이나 절인 채소 등을 먹은 후에 치즈 한 조각을 먹으면 치아 손상이 예방됩니다. 

 

6. 녹차 : 녹차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7. 등푸른 생선 :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는 불소 성분이 많아 입안의 세균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그밖에 비타민 B2(리보플라빈) 부족으로 생기는 구각염(입술 양쪽이 빨갛게 부었거나 염증이 생기는 증세)에는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을 섭취하면 좋고, 비타민 B6, B12, 나이아신, 비오틴, 엽산 등이 결핍되어 발생하는 구내염, 구순염, 설염 등에는 채소보다는 닭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나 어패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세가 심하면 피혈병이라고 불리는데, 이 경우 비타민 C 부족이므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