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파파야멜론 맛 있어요/파파야멜론 구별법/파파야멜론 효능

by 헬쓰라이프 2019. 4. 7.

파파야멜론, 맛 있어요.



파파야멜론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을 개구리 참외라고 생각하고 대충 보아 넘겼죠. 그런데 그게 아니었던거죠.ㅠㅠ


파파야멜론 구별법


파파야멜론은 커다랗고 둥근 네트멜론과는 달리 꼭 참외(특히, 개구리참외)처럼 생긴 무네트멜론이에요. 무네트란 그물망 모양이 없는 것을 말하죠. 사진을 먼저 보죠.


파파야멜론<사진1> 파파야멜론을 언뜻 보시면 개구리참외와 비슷한 외관을 지녔어요. 파파야멜론과 그냥 멜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파파야멜론은 참외형멜론(타원형멜론)으로서 네트(그물모양 무늬)가 없는데 비해, 멜론은 둥글고 네트가 있다는 것이죠.



타원형으로 생기고 표면에 얼룩무늬가 있다는 점에서 파파야멜론은 개구리참외와 유사하지만, 개구리참외는 검푸른 바탕에 물결모양의 녹색얼룩이 있는데 비해 파파야멜론은 위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한 녹색 바탕에 짙은 초록색 얼룩이 있다는 점에서 다르죠. 그리고 개구리참외의 속은 붉은색인데 비해, 파파야멜론의 속은 백색내지 백록색을 띤다는 점도 다르네요.


파파야멜론<사진2> 파파야멜론의 속은 일반 참외와 다를 바가 없어요. 싱싱할 때는 약간 멜론 맛을 띠는데 상온에서 2일~3일 후숙시키면 멜론 맛과 좀 더 비슷해지고 당도가 훨씬 높아져요.


다음 사진에서 보듯이 잘라 놓은 속은 참외와 거의 같아 보이죠?  맛을 보니 후숙이 안 되어 싱싱할 때는 약간 부드럽고 멜론 맛이 조금 나는 것 외에는 참외와 별 차이가 없었어요. 


은 후숙과일이기 때문에 2~3일 정도 상온에 둔 다음에 먹으면 16~17bx(브릭스)에 달할 정도로 매우 달다고 하길래 2~3일 뒤에 먹어 봤죠. 그랬더니 과연 당도가 매우 높고 멜론 맛이 제법 났죠. 그러나 전적인 멜론 맛은 아니에요. 멜론과 참외의 중간형이라고 보시면 돼요.^^


파파야멜론<사진3> 속 내용물을 좀 더 크게 보세요.



파파야멜론 먹는법


1. 상온에서 약 2~3일 후숙시킨 후 먹어야 당도가 최고도로 올라가고 멜론 맛이 많이 나므로 제대로 맛을 보려면 싱싱한 상태로 드시지 마세요.


2. 냉장고에 계속 보관하기보다 상온에 2~3일 두면서 후숙시킨 후, 먹기 약 2~3 시간 정도 전에 냉장시켜 꺼내 드세요. 아니면 상온에서 후숙시켜 깎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시킨 후 꺼내 드세요.  


3. 싱싱한 것을 드시면 확실히 당도가 적고 멜론의 맛이 나지 않아요. 즉, 참외를 먹는 것과 비슷하다는 말이죠. 



파파야멜론의 특징


파파야멜론은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엽산 및 철분이 풍부하고 칼슘과 칼륨이 많아요. 또한, 수분은 수박만큼이나 풍부하고 육질이 부드럽고 매우 달아요(완전히 후숙되면 16~17bx).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수박의 2배, 변비해소에 좋은 식이섬유소가 수박의 9배 정도나 될만큼 훌륭한 먹거리예요. 파야멜론은 주로 경북고령에서 생산되며 참외와 멜론의 장점만을 모은 것이라고 알려져 있구요, 제철은 4~5월이라고 하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드셔야 해요.



파파야멜론의 효능


1. 태아 건강 : 엽산이 많이 함유된 파파야 멜론을 임산부가 꾸준히 섭취하면 태아의 신경관결손과 선천성기형을 예방해 주고 뇌신경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다량 함유된 철분은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해 주므로 임산부는 적당량 규칙적으로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게 좋아요.


2. 항산화 작용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파파야멜론은 세포를 파괴하여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염증, 항노화, 항암 등의 항산화작용을 해요. 또,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체에서 필요할 경일부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사용됨)로 망막세포에 작용하여 시력을 좋게 하고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등 눈의 건강에 커다란 도움이 되죠. 


3. 혈압강하에 도움 : 파파야멜론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음식을 짜게 먹어 혈중 나트륨이 과다할 때 나트륨배출을 도와주므로 고나트륨혈증으로 인한 혈압상승을 억제해 주는데 효과적이죠.


4. 다이어트에 도움 :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가 낮아 살찔 염려가 적고, 식이섬유소와 수분이 많아 노폐물 배출에도 용이하므로 다이어트용도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5. 변비예방 및 해소 : 파파야 멜론에는 식이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하여 변이 장내에 좀 더 오래 머무르면서 수분을 많이 머금게 함으로써 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출을 용이하게 해 준답니다.


6. 뼈건강에 도움 : 파파야 멜론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아동의 골격형성 등 뼈건강에 도움을 줘요. 뼈를 튼튼하게 하시려면 칼슘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즐겨 드시고 동시에 비타민 D, 마그네슘, 철분 등 미네랄 성분을 함께 챙겨 드시되 비타민 D는 반드시 드셔야 합니다.


재, 우리나라 사람들의 비타민 D 혈중농도가 평균적으로 매우 낮고 자외선을 가리기 위해 선크림을 열심히 바르고 외출하며 거기다 선글라스나 모자를 쓰고 전면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완전히 가리고 다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 D가 합성이 안되기 때문이에요. 자외선 B가 비타민 D합성에 관여하거든요.


오늘은 파파야멜론에 대해 알아 봤는데, 기회가 되시면 한 번씩 맛 보시고 참외와 비교도 해보면 좋을 것 같군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