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오렌지 껍질 벗기는 방법/오렌지의 효능/오렌지, 깔끔하고 알뜰하게 껍질 벗기기

by 헬쓰라이프 2019. 5. 20.

오렌지 껍질 벗기는 방법

/오렌지의 효능




오렌지 껍질, 여러분들은 어떻게 벗기시는지요? 세척은 앞에서 설명드렸기에 생략하구요, 여기서는 껍질을 아주 잘 벗기는 방법과 효능 몇가지만 알아 보도록 하죠.


대부분의 분들은 오렌지 껍질 까는 법을 잘 아시겠지만, 저는 최근까지도 오렌지 껍질까는 법을 잘 몰라 손과 입 전체에 오렌지 과즙이 묻거나 옷에 튀어 옷을 빨아야 했죠.


그러다가, 요즘 오렌지를 많이 먹다보니 나름 굉장한 비법을 터득하였네요.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나눔해야겠죠? 그럼, 잘라서 먹는 방법을 사진으로 알아 볼까요?


미국캘리포니아산 오렌지<사진1> 미국캘리포니아산 오렌지 1박스를 아들 친구의 부모님께로부터 선물로 받았어요. 아들 친구가 아들이랑 집에 와서 잠만 자고 갔는데 베개가 굉장히 맘에 든다 하여 바로 택배로 부쳐드렸더니 뭘 이렇게 많이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 <사진2> 박스 안에 이렇게 먹음직스러운 오렌지가 정말 많이 들어 있었죠!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 <사진3> 세척하고 난 뒤 1개를 요렇게 4등분하세요.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사진4> 이렇게 1/4을 똑 바로 놓은 상태에서 왼쪽 엄지와 오른 쪽 엄지를 사용하여 양쪽을 잡아 주세요. 이때 양손의 2, 3, 4지는 아래 껍질 부위를 받쳐 주세요.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사진5> 양 엄지와 2,3,4지로 살짝 힘을 주어 오른쪽의 과육과 껍질 사이를 살짝 벌려 주세요. 그리고 그 사이에 오른 쪽 엄지손가락을 넣되, 손톱부위는 과육 쪽(윗쪽)으로 지문부분은 껍질 쪽(아랫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오른손 엄지를 이용, 왼쪽으로 힘을 주어 파고 들어가면 됩니다.이때 왼손의 1,2,3,4지와 오른손의 2,3,4지는 힘을 주어 협조?해 줘야 해요. 왼손을 쓰는 분은 반대로 하시면 되겠죠.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사진6> 오른쪽 엄지손가락의 진행방향을 보세요. 이렇게 껍질을 벗겨 내면 과즙이 어디에 튀기거나 묻을 일이 전혀 없이 아주 알뜰하고 깨끗하게 해 치울 수 있죠. 태어나서 지금껏 이걸 모르고 한 개 전체를 고집스럽게 그대로 까거나, 1/2개를 까다가 온 손에 과즙이 다 묻는 요란을 떨었죠. 아주 말끔하죠?


오렌지 껍질 이렇게 벗기시면 아주 멋져요. 아내가 저보고 "이제 오렌지 까 먹는데 도사급이유? 전에는 온 손과 입에 다 묻히거나 옷에 튀겨 세탁하고 그러더니." 그래요. 


그래서 요걸 공유해야 되겠다 싶어 설명드린 것인데 사실 영상으로 보여드리며 설명하면 아주 쉽겠지만, 이걸 글로 설명하는 힘도, 또 설명한 것을 따라해 보는 과정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므로 나름 의미 깊을 듯하지 않나요? 


이나 글을 읽으며 정신을 집중하거나 네비게이션없이 머리를 써서 길을 찾으면 '두뇌발달'과 '뇌신경세포 퇴화방지'에 도움이 되므로 치매예방에 좋다잖아요.


그렇다면, 오렌지는 어디에 좋을까요?


1. 항산화(항노화, 항염증, 항암 등)작용 : 비타민 C(46mg/100g)가 풍부하여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감기를 예방해 주고 피부미용(피부미백, 피부탄력)에도 좋아요. 또한, 자연계 내에 존재하는 500여 가지의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 그리고 비타민 A(13㎍RE/100g)항산화성분으로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의 파괴를 막아 젊음을 오래도록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죠. 비타민 E(0.25mg/100g)도 또한 훌륭한 항산화제죠.


2. 눈건강에 도움 : 우리 눈에는 황반이라는 시각에 아주 중요한 부위가 있는데 그 곳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제아잔틴)이 각각 황반의 주변부와 중심부에 집중적으로 들어 있죠. 그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녹황색 채소 및 달걀 노른자와 옥수수, 호박, 오렌지와 같은 노란색 밝은 과채류에 (황색색소로서)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80㎍/100g)도 눈에 필수적인 영양소죠. 베타카로틴은 그 자체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눈세포를 보호하기도 하지만, 비타민 A의 전구체로서 필요할 경우 눈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쓰이기도 해요.


황반에 집중적으로 존재하는(다른 곳보다 약 500배라고 알려져 있음) 루테인의 양은 25세에 절정을 이루며 60세쯤에는 절반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녹황색 채소나 호박, 오렌지와 같은 황색과채류 및 달걀 노른자를 자주 먹어 손실되는 양을 채워 줘야 하지만, 이미 이들의 양이 많이 손실되어 눈이 나빠진 분들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비율이 4:1로 들어 있는 눈영양제를 매일 드셔서 신속히 그 양을 채워 줘야 합니다.


3. LDL-콜레스트롤 저하작용 및 혈압강하작용 : 오렌지 안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본 화합물질은 나쁜 콜레스트롤(LDL-콜레스트롤)을 감소시켜 주며 혈압을 떨어뜨려 줘요. 그리고 칼륨(126mg/100g)도 또한 나트륨과다로 인해 상승된 혈압을 낮추어 준답니다.


4. 심리안정 및 뼈건강에 도움 : 인체에서 칼슘(40mg/100g)이 하는 역할은 매우 많지만 그 중에서도 마음을 안정시키고 비타민 D, 마그네슘 등과 합하여 뼈를 만드는 역할은 너무나도 중요하죠. 


5. 임산부에게 필수 : 기형아 출산을 방지해 준다고 알려져 있는 엽산은 임산부들에게 필수영양소로 인식되어 있는데 오렌지 100g에는 약 30㎍의 엽산이 들어 있어요.


주의사항 : 이렇게 좋다고 하여 많이 드시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고 당분이 많아 혈액속 중성지방이 많아질 수밖에 없죠. 그래서요? 뚱뚱해져요.


저는 하루 1/2개씩 먹는데 어떤 날은 1개를 먹기도 해요. 여러분들도 이렇게 좋은 오렌지를 조금씩 날마다 드셔서 건강을 지켜 나가시기를 바랄게요. ····! 꼬옥 기억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