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환경보호, 자원절약

[쓰레기 분리수거]캡슐, 비닐파우치 분리수거방법/'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후손에게' 캠페인

by 헬쓰라이프 2019. 8. 26.

'캡슐, 비닐파우치' 분리수거 어떻게 하시나요?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후손에게' 캠페인

 

그동안 쓰레기분리수거를 실천해 오면서 어떤 애매한 쓰레기의 분리수거법을 몰라 관련기관이나 제조회사에 직접 문의를 했던 적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캡슐이 바로 그것인데요, 캡슐은 여러가지 재료로 되어 있어서 그냥 쓰레기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들도 사실은 모두 분리되어 재활용쓰레기로 분류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일한 제품이면서 캡슐형과 병포장(알약형)으로 동시에 출시되어 있을 때 캡슐형보다는 병으로 포장된 것을 사서 복용하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캡슐은 여러가지 재질로 되어 있어 플라스틱류로 분리수거하지 못 한다고 하니 그냥 쓰레기종량제봉투에 버려 주세요. 이 제품(아이시안 루테인)처럼 대부분의 눈영양제는 캡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캡슐은 휴대하기가 편리하고 간단하게 밀폐시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고마운 캡슐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환경문제 때문에 안타까운 점이 있군요.

 

역시 빈 캡슐입니다. 현재, 자연채움에 문의해 봐도 분리수거 부적합이라고 하시네요. 아주 애매한 부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손안의 분리배출'앱을 다운 받아서 참고하시거나 문의하시면 됩니다. 제가 한 번 포스팅해 드리죠. 또한, 애매한 것들은 지자체별로 다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은 자신의 지자체 자원순환과(자원재활용과, 분리배출과)에 문의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오늘은 한약을 먹거나 각종 건강음료를 마실 때 비닐파우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한데 그것을 어떻게 처리해야할까 하는 것도 함께 알아 보도록 하죠.

 

화면에 잘 안 보이는군요. 적양파를 마시고 그 봉지 안에 시커먼 액이 남아 있는 채로 쓰레기종량제봉투에 버려져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버리면 태우거나 매립할텐데 정말 문제겠죠? 만일, 이것을 세척하지 않고 깨끗한비닐류로 분리수거한다면 그냥 폐기해 버릴 수도 있겠구요, 재활용하고자 한다면 재처리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들 것입니다.

 

주워 와서 안에 물을 담아 몇 번 흔들어 줬더니 내용물을 다 마시고 완전히 비어 있다고 생각했던 비닐파우치가 이렇게 시커먼 액으로 가득차더군요.

 

비닐파우치의 내부를 세척하여 깨끗한비닐류로 분류해 놓은 모습입니다.

 

비닐 파우치를 처리할 때, 내용액을 음용하고 난 뒤 곧 바로(좀 지나면 말라서 세척이 힘들어요) 물을 조금 붓고 흔들어 봉지 안에 남아 있는 용액을 버리고 깨끗한비닐류로 분류해야 한다는 사실을 저도 얼마 전에서야 알았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쓰레기분리수거를 실천해 오면서 처음으로 겪은 일이었기 때문이에요.

 

여러분, 우리와 후손이 살아가야 할 이 땅의 환경을 위해 조금만 더 신경을 써 주시면 안될까요? 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