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심장에 좋은 음식

by 헬쓰라이프 2018. 7. 23.

심장에 좋은 10가지 음식




평소 심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눈여겨 보시고 심장에 좋은 음식들을 가급적 자주 챙겨드시기를 바랍니다. 건강에 좋은 글이라는 것은 혼자만 알고 있기보다는 널리 알려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실천하는 것이 좋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1. 오일류 : 오메가3 지방산 등 불포화 지방산과 각종 영양소를 섭취하려는 것으로서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올리브오일이나 아보카도오일을 먹자. 오일을 고를 때는 반드시 냉압착된 엑스트라버진오일을 선택하여야 한다. 오일도 열량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3스푼 이하로 섭취하자. 나쁜 콜레스트롤(LDL-콜레스트롤)은 내려주고 좋은 콜레스트롤(HDL-콜레스트롤)은 올려 주며 혈관을 보호해 준다.

 




2. 각종 베리류 : 아로니아, 아사이 베리, 블루베리 등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동시에 엘라그산, 루테인, 식이섬유,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3. 양파 : 양파는 단연 모든 식품 가운데서 '혈액 건강의 제왕'이라고 불릴만하다. 양파 속에 들어있는 수없이 많은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어주고 나쁜 콜레스트롤을 없애주면서 좋은 콜레스트롤을 증가시켜 줌으로써 혈액을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양파의 효능에 대해서는 태그의 '양파의효능'을 클릭해 보자. 양파의 주된 역할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므로 단연코 심장에 가장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4. 토마토 : 토마토는 양파와 더불어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양대 축이라고 볼 수 있다. 만일 평소 양파와 토마토를 먹지 않는 사람이 심장이 건강하다면 그는 굉장히 건강한 심장을 타고 났을 것이다. 토마토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트롤,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트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며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훌륭한 음식이다. 토마토에는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라는 붉은 색소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노화를 지연시키며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므로 심장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또,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우리 혈액을 맑게 해준다.


5. 등푸른 생선 :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EPA, DHA)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1주일에 적어도 2회 정도는 섭취하도록 하되 그것이 어려우면 오메가-3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먹도록 하자. 


6. 녹차 : 단골 약국의 약사분은 잎녹차를 우려 꾸준히 마시면서 좋은 콜레스트롤(HDL-콜레스트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트롤(LDL-콜레스트롤)은 내렸다고 한다. 이처럼 녹차는 'EGDG'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트롤 수치를 개선시켜 주며 혈압도 낮추어 준다. 특히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를 늦추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다가 녹차에는 다당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합성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슈퍼푸드이다.


7. 견과류 : 땅콩, 아몬드, 해바라기씨 등 각종 씨앗,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류에는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또한, 식물성 스테롤과 식이섬유가 나븐 콜레스트롤(LDL-콜레스트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므로 심장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한다.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과다섭취 위험이 있으므로 하루 두알 정도만 먹고 모두 합하여 한 줌 정도만 섭취한다. 열량이 많아 많이 먹으면 오히려 피해가 있을 수 있다.


<브라질너트>

알이 굵어서 보통 한 알당 4g정도 된다.




8. 콩종류 : 콩 중에서도 검은콩에는 엽산, 식이섬유, 마그네슘, 항산화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준다. 흰콩도 좋으니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서 자주 먹도록 하자. 연구에 따르면 각종 콩류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에 노출될 위험성이 25% 가량 줄어들었다고 한다.


9. 적포도주 : 하루 1~2잔의 적포도주는 나쁜 콜레스트롤(LDL-콜레스트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트롤(HDL-콜레스트롤)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적포도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데 이것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동맥벽을 보호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단, 적포도주도 엄연히 술이므로 많이 마시면 오히려 피해를 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10. 고구마 :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예방과 해소에 좋다고 알려진 고구마는 다방면에서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과다섭취된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 단,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먹으면 소화에 지장을 주고 신물이 올라올 수 있으므로 껍질을 잘 씻어 껍질채 먹도록 한다. 




위에서 살펴 봤듯이 심장에 좋은 음식은 주로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들로 구성되어 있죠. 위의 음식들을 자주 규칙적으로 드시면 심장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