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불면증, 골다공증, 우울증, 눈밑떨림...

by 헬쓰라이프 2021. 7. 14.

-마그네슘은 '천연진정제', '항스트레스 미네랄'-

 

 

마그네슘(Mg)은 필수미네랄이지만 체내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부족해지기 쉬워요.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가장 흔하고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눈밑떨림'입니다.

 

그 외에도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만성피로 및 극심한 스트레스', '다리 쥐 발생 빈도 증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우울 및 불안감', '불규칙한 심장박동 및 불면증' 등과 같은 견디기 힘든 증세들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게다가, 골다공증과 당뇨까지 초래된다고 하니 마그네슘 결핍이 정말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점을 초래하는군요.

 

마그네슘의 체내 필요량은 체중 1kg당 6mg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체중 70kg일 경우 1일 필요량은 420mg쯤 되겠죠?

 

이건 흔히 볼 수 있는 인터넷 제품보다 비싼 편이에요. 아내에게 심한 '눈밑떨림' 증상이 있어서 신문광고를 보고 급히 샀죠.

 


 

▶ 마그네슘 부족 시 나타나는 증세

 

1. 빈발하는 다리 쥐, 눈밑떨림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흔히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눈밑떨림'이에요. 한두번 떨리고 말면 그만이지만 자주 '파르르'하고 떨리면 마그네슘 결핍증일 가능성이 아주 높아요. 또한, 다리에 쥐도 자주 일어난다고 합니다.

 

 

2. 우울, 불안, 초조, 극심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 증상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 예민, 우울, 불안, 초조, 극심한 스트레스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아 신경이 예민해지면 마그네슘이 신경을 진정시키는 '천연진정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평소 식사를 잘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데도 무기력하거나 식사를 좀 많이 할 때 더욱 피곤하다면 탄수화물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밥, 빵 등의 탄수화물류 식품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촉매제역할을 하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탄수화물 대사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으므로 피로에 시달릴 수밖에 없겠죠.

부형제도 첨가되지 않았고 쌀눈에서 추출한 것이라고 하여 급히 사서 복용하고 있어요. 수면부족과 눈밑떨림 증상이 었어서죠. 복용한지 1주일쯤 되는데 잠은 잘 오지만 아직 눈밑떨림 증세는 남아 있어요.

 

3. 골다공증, 골절 

 

마그네슘은 칼슘이 혈액에 잘 녹게 해 주고 뼈안에 있는 칼슘이 밖으로 빠져 나오기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비타민 D와 마그네슘, 칼슘을 함께 드시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만일, 골절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목적으로 칼슘만을 복용한다면 세포내의 칼슘량이 지나치게 증가해 편두통, 불안, 골다공증, 신장결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미국 테네시 대학교에서 노인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할수록 골밀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골밀도가 증가하면 자연적으로 골절이 감소하고 골다공증도 개선되겠죠? 

 

알약이 작아 먹는데는 불편함이 없어요. 다만, 가격이 싼 편에 속하는 게 아니어서 보다 저렴하면서 좋은 제품들도 아주 많으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4. 당뇨병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세포 속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문에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핏속에 섞여 있게 돼 당뇨를 유발한다고 해요.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연구팀이 20년간 성인 남녀 5,115명을 추적 조사해 당뇨병과 마그네슘의 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마그네슘 영양제를 충분히 복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50%나 낮았다고 합니다.

 

 

5. 불면증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뇌에서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던 신경을 회수하여 그 신경스위치를 꺼줘야 비로소 잠이 들 수 있겠죠? 이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마그네슘으로 밝혀져 있답니다. 그런데 과도한 스트레스로 마그네슘 소모가 많아져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잠자리에 누워 잠을 청해도 활동 중인 신경스위치를 끄지 못해 잠을 못이루고 뒤척이며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죠. 이때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신경을 이완시켜 곧 잠들게 해 주고 깊은 잠을 자게 도와 줍니다.   

 


 

▶마그네슘 보충제 섭취 시 주의사항

 

1) 야간에 흡수가 잘 되므로 취침 약 1시간 전 섭취하는 게 좋아요.

 

2) 마그네슘 과다섭취 시 부작용으로 설사증세가 있다고 해요. 적당히 섭취하세요.

 

3) 남성 하루 350mg, 여성 250mg를 섭취하면 되는데, 그냥 간단히 마그네슘 함유량이 400mg정도인 보충제 한 알을 드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