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세상사는 소소한 이야기

티스토리, 이제 '사이트맵 제출' 시 '외부에서 사이트맵 생성하지 마세요'/자동생성되어 있어요.

by 헬쓰라이프 2021. 9. 3.

이젠 외부에서 사이트맵 만드는 게 아니에요!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제출하시려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모드'의 '플러그인'을 눌러 단번에 해결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는 블로그 주소 맨 끝 슬래시(/)다음에 sitemap.xml을 넣고 제출해 주세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할 때만 해도 외부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한 후 그것을 구글, 네이버 등에 제출하였었는데 이제는 티스토리팀에서 https://블로그주소/sitemap.xml로 자동 생성되도록 해 놓으셨더군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법

즉, 이제 우리는 예컨대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 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맵 제출 탭에서  https://smile-angel.tistory.com/ 바로 다음에(맨끝 / 바로 다음에) sitemap.xml을 넣고 제출하시면 돼요.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 홈의 관리모드에서 맨 아래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바로 밑''블로그' 메뉴를 누르면 사이트맵이 자동생성되도록 해놓았다는 설명을 보실 수 있어요.

 

STOP! 이제 이런 건 그만! 외부 사이트맵 생성기에서 이런 사이트맵 만들지 마세요! 여기 티스토리 블로그 홈에서 모두 해결 가능합니다. 이렇게 1시간 이상 들여 만들었더니 바로 아래 사이트맵 주소가 생성되었어요.

 

1. 이제 외부에서 사이트맵 생성을 하면 이렇게 오류가 나요. 이를 각 포털사이트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고자 하였는데 '블로그 주소자체가 달라서' 수없이 해멜 수 밖에 없었어요.

 

2. 티스토리 블로그홈 관리 화면 하단의 '블로그'메뉴 누르세요. 다음, '자동생성안내'를 눌러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https://블로그주소/sitemap.xml로 자동생성되었다는 설명을 읽어 보세요.

 

3. 사례 하나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그냥 1번처럼 '사이트맵 URL입력'의 밑줄에 sitemap.xml을 넣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법

하지만,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위와 같이 제출하면 오류가 나요. 그렇게 하지 마시고 블로그 홈 화면의 관리모드에서 '플러그인' 메뉴를 누르고 그 중, 'Google Search Console' 플러그인을 찾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내부에 설명이 나오는데 그대로 따라하면 클릭 몇번으로 간단하게 구글서치콘솔에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 맵이 자동으로 제출된답니다. 이 과정을 다음에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지 말고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홈 관리화면의 '플러그인' 메뉴를 누른다.
2. 여러 플러그인 중에서 'Goole Search Console' 플러그인을 찾아 클릭한다.

 

3. 그 다음 나타나는 화면에서 '계정 연결하기'를 누른다. 이때, 권한요청 박스가 3개 나오는데 모두에 체크하여 허용한다.

 

 

4. '연결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연결되었다는 메세지 박스가 좌측상단에 뜬다.

그 다음으로 검증을 위해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셔서 사이트맵 제출현황을 보세요. 정상으로 제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많이 들여 전처럼 외부에서 만들 필요가 없어요(사이트 맵을 이전처럼 외부에서 만들어 넣으려고 해도 사이트맵 주소부터 달라서 불가능해요). 

 

5.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른다.

 

6. '적용'을 누르고 나면 하단에 '해제' 메세지가 나타난다.

 

 

7. 사이트맵 제출 검증 :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이 올바르게 제출되었는지 확인한다.

▲ '블로그 소유권 확인' 더욱 간단하게 하는 법

또, 우리가 각 포털 검색 사이트의 웹마스터도구(사이트마다 이름이 달라요)에 블로그 소유를 확인하기 위해 지금까지는 티스토리 블로그홈 관리모드에 있는 스킨편집을 클릭해서 나타나는 html을 눌러 head와 head에 복사해 온 메타태그를 붙여 넣고 적용을 눌러야 했죠? 이것에 대해서는 지금도 이전처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젠 '스킨편집'을 건드릴 필요없이 더욱 간단하게 '블로그 소유권확인'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아셨으면 해요.  이제 이렇게 해 보세요. 1) 각 포털 검색사이트에서 HTML 메타태그를 복사해 온다. 2)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홈화면 관리모드로 들어간 후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한다. 3) 여러개의 플러그인 중 <META TAG/>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클릭한 후 복사해 온 메타태그를 붙여 넣기 한다. 4) 우측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른다. 5) 다시 포털 검색사이트에 들어가서 소유권확인을 완료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권확인 과정> 1. 티스토리 블로그 홈화면에서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한 후 나타나는 플러그인 중에서 <Meta Tag/> 플러그인을 누른다.

 

2. 복사해 온 메타태그를 위와 같이 2단계에 걸쳐 실행한다. 이렇게 하면 스킨을 건드리지 않고서도 구글, 네이버 등에서 자신의 블로그사이트 소유권확인을 간단히 마칠 수 있어요.

 

《 '티스토리팀, 감사합니다' & '바라는 점' 》

 

티스토리팀, 감사합니다. 하나 더 바라는 것이 있다면 글상자를 다양하게 만들어 선택하여 쓸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합니다. 글상자는 하나의 형태로밖에는 들어가지 않던데 그 외에 것은 직접 만들어 써야 하는지요? 그리고 글 왼쪽의 수직선(인용부호)을 쓸 때, 글의 양쪽 정렬이나 글씨체 및 글자 크기가 자유자재로 들어 가지 않는 현상이 있는 것 같던데 이것을 수정해 주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