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나이의 '막요리'(마구잡이 요리지만 맛, 비주얼, 영양 다 이따 모!)

찰지고 맛있는 '땅콩조림'/영양가 높은 '땅콩조림' 레시피/땅콩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

by 헬쓰라이프 2022. 3. 26.

생땅콩을 삶은 후, 간장에 조리면서 각종 조미 재료를 넣어 완성하는 땅콩 (간장) 조림.

만들어 보시면 레시피가 매우 쉽고 정말 맛있답니다.

 

땅콩조림

 

땅콩조림 레시피

 

재료 : 삶은 땅콩, 진간장, 집간장, 물엿, 흑설탕, 볶은 통깨, 조각 다시마, 물, 식초

 

1. 땅콩 삶기

 

생땅콩을 넣고 물을 적당량 부은 다음 식초를 2~3스푼 넣어 주세요. 햇땅콩은 끓는 물에서 3~4분, 묵은 생땅콩은 약 5~8분 삶아 주셔야 합니다. 식초를 넣는 이유는 땅콩에 붙은 내피의 떫은맛을 없애주기 위한 것입니다. 먹어 봐서 비린내가 안 나면 불을 끄고 땅콩을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찬물에 깨끗이 헹궈 주세요. 

 

양이 많아 식초를 3 스푼 넣었어요.
햇땅콩은 끓는 물에 3~5분 삶으면 되고, 묵은 생땅콩은 5~8분 정도 삶아 주시면 돼요. 맛을 봐서 땅콩 비린내가 나지 않으면 바로 불을 끄고 찬물에 헹궈주세요.
찬물에 깨끗이 헹궈 주세요.

 

2. 땅콩 조림

 

식초는 삶을 때 이미 썼고, 나머지는 조릴 때 들어 가야 할 재료들을 모두 모아 놓은 거예요.

 

1. 프라이팬에 삶은 땅콩을 올려놓고 땅콩량의 2/3 가량의 물을 부어 주세요. 여기에 조각 다시마 8조각, 진간장 적당량, 흑설탕(또는 황설탕) 1 스푼을 넣고 잘 섞어 센 불에서 졸여 주세요.

 

※음식 요리하실 때 백설탕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겠구요, 또한 황설탕이나 흑설탕이나 그 어떤 것이나 설탕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가급적 적게 사용하고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저는 모든 요리에서 설탕을 자제하거나 억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기름지게 먹고 운동이 부족했었던 이조시대 왕들에게나 있었던 소갈병(당뇨병)이 요즘에는 누구에게나 두루, 그리고 나날이 늘어 가고 있는데 설탕(당)의 과다 섭취, 비만, 과식, 운동부족 등이 그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요리하는 분들은 이를 명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 진간장(저는 양이 많아 13 스푼 넣었어요), 다시마 8조각, 흑설탕(황설탕) 1 스푼을 넣고 잘 섞어서 센불로 조려 주세요.

뚜껑을 닫아 주시면 빨리 조려져요.

 

2. 끓을 때 거품이 생기면 걷어 내주시면 됩니다. 저는 도중에 거품이 나지 않았어요. 거품을 안 걷어 내면 텁텁한 맛이 나죠.

 

3. 간장물이 1/3 정도 줄어들면 물엿을 적당량 넣고 중간 불로 맞추어서 간장액이 땅콩에 거의 다 스며들고 조금 남아 있을 정도까지 졸여 주세요. (물엿은 처음부터 넣으면 안 돼요. 간장이 땅콩에 스며드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간장물이 밑에 조금 남을 때까지 조려 주세요.
물이 위와 같이 조금 남았을 때 물엿을 넣어 주세요. 저는 이 스푼으로 2개 넣었어요. 물엿은 음식 맛을 좋게 하고 비주얼을 좋게 하기 위한 거예요(표면이 매끄럽고 좌르르 때깔이 나죠.).

 

4. 마지막으로 볶은 통깨를 1~2 스푼 넣어 줍니다.

 

간장액이 거의 다 닳아 바닥을 드러낼 정도까지 조렸어요.
마지막으로 볶은 통깨를 넣어 잘 섞어 주세요. 이제 다 완성되었습니다. 다 완성되면 간장액이 거의 안 보이게 돼요.
완성되어서 스텐볼에 담았어요. 3,200CC 통에 한 가득이네요. 냉장고에 넣어 두고 드세요. 저는 옆에 사는 친구에게 절반 덜어 주려고 합니다.

 

재료의 양을 정확히 적지 못한 이유는 땅콩의 양에 따라 첨가할 재료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맛을 보시면서 적당히 넣어 주되 너무 싱겁거나 지나치게 짜게 하지 마시고, 성인병의 원인인 설탕은 되도록이면 적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엿은 땅콩 양에 따라 3~5 스푼 넣어 주세요. 

 

땅콩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할 점 

 

아래 댓글에 '땅콩의 효능'에 대한 포스팅의 링크주소를 남겨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땅콩은 좋은 식품이지만 많이 드시면 비만과 성인병이라는 매우 안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찬으로 하루 20알 이내만 섭취하고 운동하시면 별 문제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하더라도 '과유불급'이라는 만고불변의 진리를 기억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땅콩 조림은 영양분도 많은 데다 맛도 좋아서 인기가 높은 편이죠. 냉장고에 넣어 두고 밑반찬으로 삼아 드시면 좋을 듯합니다. 여기까지 함께 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