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단백질, 칼슘, 섬유질 섭취/OOOO 먹어 보아요!

by 헬쓰라이프 2022. 6. 10.

병아리콩은 생김새가 꼭 병아리 머리 모양을 닮아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이집트 콩이라고도 하는데 생 것으로 사서 불린 후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볶아서 먹으면 좋을 것 같네요.

 

요즘은 주로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생산된 것을 국내에 들여와서 생으로 혹은 볶아서 파는데요, 볶아 놓은 것을 사서 먹어 봤더니 구수하고 맛이 좋아 한 번씩 집어 먹는 간식용으로 좋을 듯해요.

 

병아리콩의 톡 튀어 나온 부분이 병아리의 입 모양과 꼭 닮았죠? 아무튼 병아리의 머리와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이집트콩이라고도 하는데 현재 인도가 주 생산지라고 해요. ▲ 사진출처 : 픽사베이

 

병아리콩 효능

 

1. 칼슘이 많아 뼈에 좋아요

병아리콩 100g당 칼슘이 105mg이나 포함되어 있어 (우유의 칼슘 함량과 비슷) 칼슘을 식품으로 섭취하기에 아주 적당한 식재료예요. 35세 이상에서 칼슘영양제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 여러 곳의 석회화를 불러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관을 막아 심·뇌혈관질환을 초래하는 플라크(덩어리) 생성의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특별히 명심해야죠.

 

2. 단백질이 많아 근육 소실을 예방해 줘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100g당 19g 함유)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볶아 놓은 것을 구매하여 매일 조금씩 먹으면 단백질 섭취에 아주 좋아요. 특히 나이가 들어가면 단백질과 운동 부족으로 근육량이 줄어들기 쉬운데요, 병아리콩을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중장년층의 근육 소실 예방에 아주 좋을 것 같군요. 

 

3. 콜레스테롤을 내려 주고 혈당(당화혈색소)을 내려 줘요.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포만감을 오래도록 지속시켜 주므로 다이어트에 좋고 섬유질은 중성지방 및 LDL-콜레스테롤을 내려주며 다른 성분과 함께 시너지 효과로 당화혈색소를 낮추어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볶은 병아리 콩인데요, 먹어 봤더니 고소한 게 정말 맛이 좋았어요.

 

4.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보급해 줘요.

엽산(비타민 B9)을 비롯해 각종 비타민(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C, E, K 등)과 마그네슘, 아연,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이 많아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보급해 줘요.

 

또한 병아리 콩에 함유되어 있는 몰리브덴은 가공육(베이컨, 햄, 소시지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아황산염을 해독해 준다고 하는데요, 아황산염은 두통, 불안, 빠른 심장박동을 초래하는 등의 독성을 지니고 있다는군요. 특히 아황산염에 민감한 분들은 가공육을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생콩을 물에 불려 밥에 넣어 먹거나
볶아 놓은 것을 사서 드세요.

 

하루에 조금씩 꾸준히 드시면 좋아요. 무엇이든지 좋다고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것 아시죠? 모든 음식은 동서고금의 진리인 '과유불급'의 원리에 지배를 당하죠. 날마다 조금씩 꾸준히 드시면 단탄지(단백질, 탄수화물, 지방)를 골고루 섭취하고 각종 영양분과 다이어트에 아주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아황산염은 과일·채소음료, 건조 과일 등 과·채가공품에도 포함되어 있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빈번하게 섭취하게 되는데요, 첨가량이 적어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민감하신 분들은 조심을 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