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 포토 포스팅

들깻잎의 '로즈마린 산' - 항균, 항염증, 치매예방 효과/들깻잎의 '가바' -불안, 우울, 분노, 스트레스 진정 효과

by 헬쓰라이프 2022. 7. 5.

들깻잎 잘 세척하여 자주 먹어야 하겠군요!

 

 

농업진흥청의 발표에 따르면, 들깻잎에 로즈마린산은 로즈마리의 7배(말린 들깻잎 1g당 76mg;;;로즈마리 1g당 11mg)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가바는 다른 채소의 5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들깻잎의 로즈마린 산은
만성염증과 치매를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어요!

 

로즈마린 산은 주로 로즈마리, 박하, 스피아민트 등의 허브에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만성염증을 예방하고 다스리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로즈마린 산은 이외에도 학습능력을 향상해 주고 기억력 감퇴를 막아 주며 치매를 예방해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정말 다행인 것은 그렇게 뛰어난 로즈마린 산을 들깻잎으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 아닐까 싶네요.

 

들깻잎에 다른 채소의
5배나 많이 들어 있는 
가바는 기억력 향상을 돕고

분노,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인 감정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아미노산의 일종인 가바는 뇌에 작용하여 불안감, 분노, 우울감 및 스트레스를 가라앉혀주는 물질로 밝혀져 가바가 부족하면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호소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가바는 쌀눈, 새싹보리, 들깻잎 등에 많이 들어 있어 이들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다른 채소에 비해 들깻잎에 5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고기를 구워서 
들깻잎과 함께 먹으면
발암물질 흡착 제거

 

들깻잎에는 양질의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어 고기를 구워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케미가 아주 찰떡이라고 해요. 왜냐하면, 식이섬유소는 고기가 타면서 생기는 각종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배설해 주고, 고기에는 없는 비타민C와 엽록소 등을 들깻잎이 보충해 주기 때문이라는군요.

 

특히 개인차는 있겠지만, 들깻잎을 꾸준히 섭취하여 치매가 사라지고 온전하게 회복된 사례가 종종 있는 만큼 들깻잎은 기억력 회복에 특별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로즈마린 산, 가바, 식이섬유소, 비타민 C, 엽록소 등이 많이 들어 있어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들깻잎. 로즈마린 산은 로즈마리의 7배나 들어 있으며 가바는 다른 채소의 5배나 들어 있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높여주고 만성염증이나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알려졌어요. 게다가, 가바 성분이 있어서 불안, 우울, 스트레스 및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졌어요.

 

들깻잎의 잔류농약 제거 법 
: 제일 논란이 많은 문제

 

이제 들깻잎이 건강에 정말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잔류농약 제거는 어떻게 할까요? 식초와 베이킹 소다로 세척한다, 가루를 물에 풀어서 세척한다, 녹차를 물에 우려낸 후 녹찻물에 담가 세척한다 등등 수없이 많은 방법들이 등장하는데요, 그중에서 가루와 녹찻물로 세척하는 방법이 그냥 물에 세척하는 방법보다 6~8% 정도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인터넷 자료와 모든 자료들을 뒤적이다 저는 다음과 같은 나름대로의 결론을 얻었어요.

 

▲ 들깻잎 잔류농약 세척법(제 혼자만의 비법이에요)

1. 큰 통에 물을 받은 후 들깻잎을 한 장 한 장 분리하여 물에 넣는다.
2. 사이사이에 손을 넣어 상하좌우로 골고루 흔들어 준다.
3. 5분 동안 담가 둔다(담가 두는 동안에 물이 안 닿는 곳이 없게 샅샅이 흔들어 준다).
4. 물을 부어 낸다.
5. 새 물을 받아 위 과정을 반복한다.
(살균을 위해 적량의 식초를 타서 2분가량 흔들어 준 후 물을 부어 낸다. - 선택)
6.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씻어 마무리한다.

 

아무튼 '맑은 물에 5분 담가 둔다(담가 두는 동안 흔들어 준다) - 새로운 물을 받아 이 과정을 되풀이한다 - 흐르는 물로 씻는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물에 담가 두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도 꼭 기억하셔야 해요. 조그만 통보다는 어느 정도 큰 통에 물을 받아 담가 두는 게 잔류농약을 효율적으로 씻어 내는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물에 너무 오래 담가 두면 영양소가 빠져나간다고 하니 5분 정도가 알맞을 것 같아요(2분 정도 담가 두는 것을 3번 반복하라는 분도 있어요). 개인의 세척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물로 정성껏 잘 씻으면 잔류농약의 7~80% 정도는 씻겨 나간다고 해요. 아무리 찾아봐도 세척법의 왕도나 90% 정도의 세척률 모두 없었어요.

 

유기농법으로 키운 들깻잎을 사서 먹으라는 분도 있는데 저는 별로예요. 제일 좋은 것은 주말농장 같은 곳에서 자신이 직접 유기농으로 키운 것이겠죠.

 

 

이제 마트에 갈 때마다 들깻잎을 사서 매일 조금씩 드시는 건 어떨까요? 여기까지 함께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