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구,식품,제품,음식,요법 소개와 후기

나만의 '양파나물 만들기', '브로콜리 찌기', '양배추 찌기', '브로콜리 세척법'/ 1석 3조 반찬 요리법 공개

by 헬쓰라이프 2022. 7. 7.

찌고 무치고... 만들고

 

 

한 통에서 물 한 번 붓고 이 3가지를 뚝딱 해치우면 얼마 안 걸려서 다 끝나요.

양파 너무 매워서 요리해서 드시기가 많이 힘드시죠? 그래서 자꾸 양파를 꺼리죠.

오늘 해결책을 확실하게 알려 드립니다.^^

양파는 이미 썰어 놓아서 여기 사진에는 빠졌네요.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그냥 썰어 놓기만 하며 되죠.
씻기 전에 이렇게 준비해 주세요.

 

1. 브로콜리 세척
2. 양배추 세척

 

브로콜리는 잔가지를 전부 떼어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물에 넣고 베이킹 소다를 적당량 뿌려 주세요. 그리고 약 5분간 손으로 저어 줍니다. 씻어 내고 새물을 받아 다시 1분 정도 저어 주시고 끝으로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 주세요. 식용 베이킹 소다라 그냥 먹어도 되지만 그래도 그게 어디 그런가요? 베이킹 소다를 쓰는 이유는 브로콜리에 물이 잘 안 붙고 또르르 굴러서 세척이 잘 안 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고민을 하던 중, 기름기 세척력이 뛰어난 베이킹 소다의 도움을 받으려고 시도해 봤는데 정말 뛰어나게 잘 세척되었기 떼문이에요.

브로콜리 세척 시에는 늘 베이킹 소다를 쓰죠.


식약처에 문의했더니 양배추는 속으로 농약이 안 들어간대요(바깥 잎이 생기고 속에서 차오르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밖에 것 2장 정도 떼어 내고(이미 마트에 파는 것은 다 정돈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때는 떼어내지 마세요) 잘라서 물에 담가 씻어 주세요. 절반은 세척하지 말고 비닐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뒀다 다음에 드시고 절반은 심을 제거하고 다시 또 절반으로 나누어 준비해 주세요.

 

1. 브로콜리 찌기
2. 양파 쪄서 양파 나물 만들기
3. 양배추 찌기

 

1. 맨 먼저 브로콜리부터 찔 건데요, 브로콜리는 너무 삶으면 안 돼요. 김이 나오고 약 1~2분 지난 후 뚜껑을 열어 녹색이 아주 선명하게 드러나면 그만 찌고 바로 불을 꺼 주세요(색깔로 판단해야 실수를 안 해요). 집게를 이용해 스테인리스 통으로 얼른 덜어 내주세요. 아, 그리고 줄기 버리시면 안 돼요. 적당히 자른 후 쪄서 그것부터 드세요. 줄기에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거든요.

브로콜리는 녹색이 아주 선명해지면 찌기를 그만 멈춰야 해요.


2. 다음 찜통의 찜기에 양파 썰어 놓은 것을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찔 건데요, 이것도 너무 많이 찌면 흐물거려서 안돼요. 어느 정도 쪄지면 매운맛이 사라지거든요. 바로 집게로 덜어 내주세요. 매운맛만 없어지고 사각사각 씹히는 소리가 날 정도라야 맛이 있어요!

3. 그리고 그 자리에 양배추 씻어서 1/4로 잘라 놓은 것 2개를 넣고 쪄 주시는데요, 이건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시간을 달리해야 합니다. 조금 설익은 것을 좋아하시면 김이 나고 1분 정도만 찌고 조금 푹 찐 것을 좋아하시면 뚜껑을 열어 상태를 확인하시되 외부의 이파리가 투명한 색이 될 때까지 쪄야 합니다. 그래도 안에는 덜 익을 수 있는데 저는 덜 익은 것을 잘 먹기에 그냥 그렇게 찝니다. 혹시 덜 익은 것을 싫어하시면 찌기 전에 1개를 절반으로 나누어 주세요. 그럼 다 익거든요.

요렇게 앉히구요.
요건 찐 겁니다. 투명색이 나죠?


4. 양배추를 넣어 찜기에 찌면서 이제 양파 나물 무치기를 합니다. 적당한 스테인리스 통에 양파 찐 것을 덜어 내세요. 그리고 거기에 마늘을 좀 넣어 주세요(선호도에 따라 좀 많이 넣어도 됩니다). 그다음 조선간장이나 소금을 살짝만 넣어 주세요. 저는 작은 양파 4개에 간장 1스푼만 넣었어요. 거기에 통깨 볶은 것을 넣어 주세요. 맨 마지막에 조물조물 무치면 정말 밥도둑이 되고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최고인 양파 나물이 됩니다.

양파를 찜통에서 꺼내기 전에 준비해 놓았는데요, 미처 참기름을 같이 놔 두지 못했네요. 참기름을 넣어야 맛 있어요.
양파를 찐 후, 여기에 다진 마늘과 볶은 통깨 넣고, 조선간장을 1 스푼(되도록 적게) 넣어 주세요. 끝으로 참기름을 2스푼 넣고 조물조물 잘 주물러 주면 끝나요. 엄청 맛있고 간단하죠.
다 되었네요.양파나물은 밥도독이에요. 하나도 안 매워요.


5. 이제 양배추를 꺼내서 스테인리스 통에서 식혀 주세요. 거기에 오래 두면 너무 많이 흐물거릴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양파 큰 거 한 망
10일 만에 순삭 하실
수 있어요

 

처남이 양파를 한 망 가져왔네요. 이것을 10일 안에 처리하는 방법은 양파 나물 밖에는 없겠다 싶어 바로 시행했더니 아내가 너무나 잘 먹어요. 그녀는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하거든요. 대 성공이죠. 혼자 처리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텐데 말이죠.

3가지가 약 30분 만에 동일한 물로 만들어졌어요. 뚝딱 말이죠.


브로콜리, 양파 나물, 양배추. 전부 건강식품이죠. 3개의 반찬거리를 만드는데 약 30분 정도 걸렸네요. 적당히 드시고 건강하세요.

이렇게 많은 양파를 약 10일 정도에 순삭하려면 양파나물을 만들어 많이 먹는 수밖에 없어요. 물론, 다른 곳에도 나눠 주어야 하겠지만요.


아무리 좋은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지만 적당히 밥과 함께 드세요. 저는 집에서 먹을 때 밥은 약 1/4 공기에 양파, 양배추, 다시마, 파프리카, 호두 등을 조금씩 섞어 아주 꼭꼭 씹어서 먹습니다. 아주 적게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많이 먹고 아무거나 먹어서 다이어트가 안되죠? 감사합니다.^^

댓글